티스토리 뷰

반응형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 안내에 따라 하시면 1분 만에 손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5월 20일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요양기관의 수전자 본인, 자격, 확인 의무화 제도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병의원이나 약국 등 요양기관은 환자의 정확한 본인확인을 위해 개정된 건강보험법에 따라 본인확인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잘못된 본인확인으로 인한 의료 오류와 환자안전 위협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신분증은 사진과 주민등록번호 또는 외국인 등록번호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승인된 신분증은 건강보험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 국가보훈등록증, 외국인등록증 등이 포함됩니다. 요양기관은 제출된 서류를 통해 본인 확인을 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정보시스템을 통해 보험가입 여부를 확인합니다. 다만 신체적 제약이 있거나 긴급한 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신분증을 제출하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앞으로는 병원에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신분증을 잊어버리더라도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이 매우 간단합니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바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앱 다운로드

스마트폰에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라고 검색하셔서 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보다 빠르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2. 약관 동의

앱 실행 후, 사용자 유형 선택, 언어 선택.

 

3. 본인인증

앱 화면에서 본인 확인하기를 선택하고, 휴대폰 인증 혹은 금융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 할 수 있습니다.

4. 비밀번호 설정

본인인증 후,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요즘 핸드폰은 생체인증으로 간단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5. 발급완료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발급완료되면, 메인 화면에서 본인 건강보험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원 방문시 QR 코드를 제시하면 됩니다.

 

병원 신분증 의무화 위반 과태료

 

1차 위반 30만원
2차 위반 60만원
3차 이상 위반 100만원

 

신분증 위무화를 위반하면 과태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보험 부정 사용을 목격하거나 이를 신고하면, 신고자에게 포상금이 있습니다. 최대 500만원까지 수령할 수 있습니다.

 

 

 

병원 신분증 의무화 정책

 

2024520일부터 시행되는 본인 확인 강화제도는 병원, 약국 등 요양기관에서 건강보험 적용 진료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의료 서비스의 부정 수급을 방지하고 건강보험 미납자의 무분별한 진료 이용, 항정신병약 남용, 건강 검진의 부정 수혜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대체가능한 모바일 신분증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외국인등록증
  • 국가보훈 등록증, 장애인등록증
  • 모바일 신분증
  • 모바일 건강보험증

제시할 수 있는 신분증은 6가지가 있습니다. 공식 사진을 포함하고 주민등록번호 또는 외국인등록번호가 있는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또한 모바일 신분증이나 건강보험증도 유효한 신분증으로 인정됩니다.

 

신분증 제시 예외 대상자

 

위에 해당하는 자들은 신분증 본인 확인 예외 대상자입니다. 신분증을 따로 보여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반응형